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은? 에너지 넘치는 아침을 만들어보자

건강/건강 상식|2020. 1. 6. 19:34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시간은 어느 때일까? 가장 생산성이 높을 시간대는?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과학적으로 아침에 생산성이 가장 높다. 아침에는 이성이 저녁에는 감성이 활성화되는 경향이 있다.

아침시간을 잘 사용하는 것이 성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아침에는 이성이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 생산성이 높고, 냉철한 사고가 가능하며,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나만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아침을 잘 보내면 그 날의 기분을 좌우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모닝 루틴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활기찬 아침을 만든다. 아침을 활기차게 시작하고, 자신만의 모닝 루틴을 만들고 싶다면 아래 3가지를 실천해보자.

1. 기상 후 창문 열기

잠이야 그냥 깨면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니다. 깊은 잠을 자고 있는데 시끄러운 자명종이 엄청 크게 울린다면 기분 좋게 일어날 수 있을까? 전혀 아니다. 알람시계 없이 일어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야 내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 충분히 잔 후 일어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커튼을 걷고 환기를 시키는 것이다. 아침에 해를 보게 되면 자연스레 생체리듬이 맞춰지게 된다. 또한 햇빛을 보게 되면 시신경을 통해 시교차 상핵으로 빛이 들어가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멈춘다. 그러면 기분 좋게 아침을 시작할 수 있다.

2. 물 한 잔 마시기

그다음으로 할 것은 물 한잔을 마시는 것이다. 우리는 자는 동안에도 수분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벼운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입안도 건조해지고, 코와 기도 역시 건조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상 후 물 한잔을 마셔주는 게 중요하다.

아침에 물 한잔을 마셔주면 탈수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다. 소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시켜 준다. 그리고 위 대장 반사 운동 덕분에 배변활동에도 큰 도움을 준다. 자는 동안 우리의 위와 대장은 움직이지 않는데, 물이 들어오게 되면 위와 대장이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렇게 장이 운동이 시작되고 아침밥을 먹게 되면 원활하게 배변을 볼 수 있다. 변비가 있다면 약을 먹는 게 아니라, 아침에 물 한잔부터 시작해보자.

3. 냉수 샤워 (Cold Shower)

마지막으로는 냉수 샤워를 하는 것이다. 위의 2단계를 마치고 스트레칭이나 명상,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샤워를 하게 된다면 반드시 냉수 샤워를 해주자.

Cold Shower = Comfort Zone Killer

생각만 해도 정신이 번쩍 들지 않는가? 냉수 샤워를 하게 되면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 스트레스와 우울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한다. 그리고 졸음이 달아난다. 이는 진한 블랙커피보다도 더 강한 효과가 있다. 또한 냉수 샤워를 해주면 근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몸의 정맥을 수축시켜 혈류의 독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냉수 샤워는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냉수 샤워의 장점은 셀 수 없이 많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이 있다면 하기 싫다는 것. 따뜻한 침대 밖에서 나와서 차가운 물속으로 뛰어드는 게 쉽지만은 않다. 따뜻한 물을 맞으며 콧노래를 흥얼거리는 그 행복함. 나 역시 따뜻한 물로 하는 샤워를 너무나도 사랑한다. 하지만, 언제나 샤워의 마지막은 냉수 샤워다.

냉수 샤워를 하게 되면 컴포트 존(Comfort Zone)에서 벗어날 수 있다. 성공을 하려면 컴포트 존에서 빠져나오라는 말을 많이 한다. 매일 반복되고 쉬운 일만 하고 만나는 사람만 만나는 것이 아니라, 컴포트 존에서 나와서 새로운 일을 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게 중요하다. 냉수 샤워는 컴포트 존에서 나오는 첫 단계다. 매일 아침마다 컴포트 존에서 빠져나오고 나날이 성장하는 첫 단추라고 생각하자. 

미국에서는 콜드 샤워를 컴포트 존 킬러라고도 부른다. 그만큼 컴포트 존에서 빠져나와 성공을 하고 싶다면 냉수 샤워를 하자.

이렇게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아침을 만드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여기에 독서, 운동, 명상, 글쓰기 등 다양한 것들을 넣어서 자신만의 모닝 루틴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