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한국포스증권(펀드 슈퍼마켓)으로 옮긴 이유?

재테크|2020. 5. 2. 07:00

나는 메리츠 자산운용의 존 리 대표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그가 낸 책을 모두 가지고 있고, 강연도 여러 번 들었고, 유튜브 역시 구독하고 있다.

왜 주식인가? : 메리츠 존리 대표가 말하는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
엄마, 주식 사주세요 : 메리츠 자산운용의 존리대표가 말하는 우리 가족 노후준비?
메리츠 자산운용의 대표 존리가 말하는 부자 되는 습관?

몇몇 카페에서는 그를 사기꾼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나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존 리 대표의 투자철학에 공감하고 동의한다. 

나는 메리츠자산운용에서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선방을 했다. 처음에는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났지만(모든 주식이 그러했듯이) 그새 회복했고 현재는 수익률이 많이 회복되어있는 상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메리츠 자산운용에서 한국 포스 증권 (구 펀드슈퍼마켓)으로 계좌 이전을 했다. 내가 계좌 이전을 한 이유는 크게 3가지다.

 

1. 더 많은 펀드가 있다.

 

메리츠 자산운용에서 연금계좌를 만들어서 운용을 하며 아쉬운 부분 이거였다. 나는 ETF도 담고, TDF도 담고싶은데 선택지가 너무 없다.

반면에 펀드슈퍼마켓에는 수 많은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들이 모여있다. 미래에셋의 펀드도, 삼성자산운용의 펀드도, KB자산운용의 펀드도 담을 수가 있다. 나는 패시브 펀드(인덱스 펀드)를 선호하는데 메리츠 자산운용에서는 샐러리맨 펀드를 통해서 ETF를 담을 수 있을 뿐, 개별적으로는 패시브 펀드를 선택할 수가 없었다.

 

2. 더 낮은 수수료

 

패시브 펀드의 경우 액티브 펀드보다 수수료가 월등히 낮다. 그 뿐만 아니다. 같은 펀드라고 해도 클래스별로 수수료가 낮은데, 펀드슈퍼마켓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S클래스는 수수료가 압도적으로 낮다.

펀드 클래스에 대한 설명 -> 펀드 선택에 있어서 매매 회전율이 중요한 이유는?

출처 : 한국포스증권

나는 개인연금을 통해 투자하고 있기때문에 연금저축펀드 수수료를 유심히 보는 편이다. 같은 TDF라고 해도 펀드슈퍼마켓에서 구입하는 편이 훨씬 저렴하다.

출처 : KB자산운용 온국민 TDF 자산운용보고서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수있다시피 같은 펀드인데도 수수료가 차이가 난다. 

펀드클래스 종류 수수료
TDF C-P 연금용 0.758
TDF C-Pe 연금용(인터넷 전용) 0.379
TDF S-P 연금용(펀드슈퍼마켓 전용 S클래스) 0.200

이익은 총 수익에서 보수를 뺀 것이다. 즉, 수수료를 낮출 수 있으면 그만큼 이익을 본 것이다. 수수료가 낮은 S클래스는 오직 한국 포스 증권(펀드슈퍼마켓)에서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계좌 이전을 했다.

 

3. 더 편한 UI

 

이것도 한 몫한다. 메리츠 자산운용은 자산운용사중 최초로 앱을 이용해서 비대면으로 펀드를 저렴하게 판매했다. 하지만 아직도 불편한 점들이 많다. 스마트폰은 괜찮지만, PC로 이용할 경우 불편함은 더 크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볼 수 있다시피 메리츠 자산운용의 별점은 높지 않다.

하지만 한국포스증권은 PC나 스마트폰 할 것 없이 더 쉽게 구성이 되어있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나는 한국 포스 증권(펀드 슈퍼마켓)으로 연금계좌 이전을 했다. 장기투자를 한다면 수수료를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한다. 아직 투자를 시작하기 전이라면 잘 비교해보고 신중하게 고르길 바란다. 오늘도 당신의 성투를 기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