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TDF? 패시브 TDF?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

재테크|2020. 4. 30. 08:01

우리는 저번 글을 통해 TDF에 대해서 알아봤다.

2020/04/26 - [재테크] - 연금 부자 되는 방법? TDF가 뭐지?

TDF는 크게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눌 수 있다.

 

1. 액티브 펀드

 

액티브 펀드는 고전적인 펀드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인 펀드매니저에게 내 돈을 맡기는 것이다. 그러면 펀드매니저는 시장을 분석하고 성장 가능성을 보고 적극적으로 매수 및 매도를 진행하게 된다. 펀드매니저의 역할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만큼 운용보수는 올라가게 된다.

목표하는 것은 당연히 높은 수익률이다.

 

2. 패시브 펀드

 

패시브 펀드는 말 그대로 수동적인 펀드다. 주가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며 시장 평균 수익률을 추구한다. 시장분석이나 종목분석이 필요하지 않으며 (있더라도 액티브에 비해 적은 편이다) 그에 따라 보수 및 수수료가 매우 저렴하다.

 

3. 수익률은 뭐가 더 높을까?

 

인덱스 펀드(패시브 펀드)는 뱅가드를 설립한 존보글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는 전체 기업의 수익이 곧 전체 시장에 반영되기 때문에 기업이 수익을 내면 자연스럽게 투자자들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한다.

단기적으로는 매매타이밍을 노려서 액티브 펀드의 수익률이 인덱스 펀드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액티브 펀드의 수익률은 주가지수의 평균 혹은 그 이하를 기록할 때도 많다. 5년간 시장 수익률(S&P500 기준)을 상회한 액티브 펀드는 고작 17.9%밖에 없다고 한다. 나머지 82.1%의 액티브 펀드는 패시브 펀드보다도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워런 버핏이 한 23억 원짜리 내기 결과를 봐도 그렇다.

출처 : 워런버핏 2016년 주주서한

워런버핏은 항상 수수료가 낮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2008년 액티브 펀드가 인덱스 펀드를 이길 경우 100만 달러를 승자가 지정한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내기를 했다. 액티브펀드의 수익률을 자랑하던 그 많은 스타 펀드매니저들도 쉽게 내기에 참여하지 않았고, 그중 테드 세이즈라는 펀드매니저가 내기에 응하게 된다.

테드 세이즈는 수익률이 높은 액티브펀드 5개를 골라 펀드를 추렸고, 워런 버핏은 그저 S&P 인덱스 펀드에 넣어놨다. 결과를 보자면 워런 버핏은 연평균 7.1%를, 테드 세이즈는 연평균 2.2%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액티브 펀드를 운용할경우 수수료가 높은 편인데 수수료가 높을수록 투자자의 수익은 낮아지고, 매수와 매도가 반복될수록 거기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고스란히 투자자에게 부과되기 때문이다.

아래는 워런버핏의 인터뷰 영상이다. 한 번 참고해보면 좋을 듯하다.

https://youtu.be/LrqG2nhhdvo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나는 계속해서 운용해오던 연금저축펀드를 계좌 이전을 통해 포스 증권 (펀드 슈퍼마켓)으로 옮겼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간소화시키고 수수료를 낮추기 위해 패시브 TDF를 선택했다. 언제나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오늘도 당신의 성공투자를 응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