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미니멀리즘 :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 꼭 해야하는 운동 2가지는?

자기계발/독서|2019. 8. 13. 21:54

운동 미니멀리즘


이제는 절판이되어, 도서관 같은곳에서나 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 한 권에 정말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들이 엑기스 처럼 들어있다. 300여쪽이 안되는 책이지만, 정말 미니멀리즘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주옥같은 내용들이 들어있다.

원래 우리의 신체는, 원시시대때부터 밀고 당기고 누르고 달리는 등의 행위를 해왔다. 이는 생존에 필수적인 활동이였고, 우리는 생존을 위해서 강인해질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진화의 역설이라고 해야할까. 현대인들의 육체적 활동은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9시에 맞춰 회사에 출근하고, 사무실에 앉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움직이며, 12시에 점심을 먹는다. 그리곤 이어지는 업무. 퇴근 후에는 집에 앉아 맥주 한 잔을 하며 마무리를 하는 현대인들.

이렇게 우리의 근육은 점점 쇠퇴되고, 약해진 근육으로 인해서 몸은 여기저기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은, 바로 운동. 웨이트 트레이닝은 온전히 몸을 변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 중에서 프리웨이트가 단연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머신이나 단관절 운동 대신 프리웨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로, 자연스러움을 꼽는다.

일상생활속에서 이두박근만 사용하거나, 가자미근만 고립시켜서 사용하는 일이란 없다. 그리고 머신운동만 하게 된다면, 길항근과의 조화가 깨져서 오히려 부상을 입기 쉬운 상태가 될 수도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 중에서 무거운 무게로 하는 스쿼트와 데드리프트를 강조한다. 그 이유는 바로 성장 호르몬.

성장호르몬은 어렸을때만 나오는거 아니냐고? 아니다. 우리의 신체는 성장호르몬을 계속해서 분비하며, 테스토스테론 처럼 늙어가며 분비량이 감소된다. 성장호르몬은 근육 성장, 면역 시스템, 지방 분해등에 영향을 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황금같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을까? 5RM의 고강도 운동을 했을경우, 우리의 신체는 회복을 위해 성장호르몬을 분비한다. 5RM의 무게를 들고, 스쿼트와 데드리프트를 해보자.


자 이글을 적고, 얼른 스쾃과 데드리프트를 하러 가야겠다.


댓글()